말씀

170201 네번째 계명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Ⅰ

주사랑교회 0 2,747

 8.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9.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0.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안에 머무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11.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출 20: 8-11)

 

십계명의 나머지 계명은 기독교 신앙을 갖지 않은 사람도 일반적인 상식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식일 준수계명은 기본적으로 '안식'이 무엇이며 '안식일' 무엇을 아는 사람만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안식일 준수 계명에는 '거룩' '복' '노동' '휴식'과 같은 중요한 개념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올바르게 지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 4계명은 가장 전문적이고 이해가 어려운 계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식의 히브리어 원어는 '샤바트'입니다. 멈춘다는 뜻입니다. 기본적으로 일을 멈추는 것이 안식의 뜻입니다. 

유대인들은 안식일을 철저히 지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제칠일 안식교' 나 '하나님의 교회 안상홍 증인회'는 지금도 안식일을 준수하기 위해 토요일에 모여 예배를 드립니다. 보수적인 개신교에서도 '주일 성수'를 중요하게 여겨 주일에 금전거래나 오락등을 금지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안식일'을 지키는 근본적인 이유가 뭘까요?

 

십계명은 출애굽기 20장과 신명기 5장에 함께 기록되어 있습니다. 

신명기 5장 12-15절에 제4계명을 기록되어 있는데 안식일을 지키는 이유가 출애굽기 20장과 다릅니다.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출 20:11)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네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거기서 너를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신 5:15)

 

출애굽기에서는 안식일을 준수하는 이유를 창조사역에서 찾습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만들고 7일째 쉬셨으니 안식하라는 겁니다. 

그런데 신명기에서는 안식일의 근거를 애굽에서의 구원에 둡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애굽 종되었던 너희를 인도했으니 그것을 기억하며 안식하라는 겁니다. 

창조자 하나님과 구원자 하나님이 안식일의 근거입니다. 창조자와 구원자 하나님을 기억하는 것이 안식의 이유입니다. 

 

창세기 1장 3절에서 2장 3절을 보면 하나님께서는 창조하신 모든 것을 보고 심히 좋아하신 후에 모든 일을 그치시고 안식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날을 복되고 거룩하게 하셨습니다. 안식을 중심으로 선 ('좋았다'로 번역된 원어는 토브인데 '선'이란 뜻입니다) , 복, 거룩이 연결되어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생명이 피조물에게 온전히 부어진 상태가 '선'이며 창조주 하나님이 주신 생명을 피조물이 누리는 것이 '복'입니다. 피조물이 각자의 자리에서 구별되어 창조주께 예배하는 것이 '거룩'입니다. 

 

안식은 선하게 지어진 피조물이 하나님이 주신 복과 거룩을 누리는 날입니다. 피조물은 모든 날을 창조주 하나님이 주신 생명을 누리며 예배해야 하지만 하나님은 특별히 하루를 모든 것을 멈추고 온전히 창조주께 집중할 수 있는 날을 주신 것입니다. 

안식일은 비유하자면 연인들이 하는 '나 잡아 봐라' 게임 같은 것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그 분을 잡을 수 있게 멈추어 주시고 피조물은 창조주에게 안겨 기쁨을 누리는 것입니다. 

 

그럼, 왜 안식일이 신명기에서는 애굽의 종에서 해방되는 것과 연결되는걸까요?

애굽이란 하나님 아닌 다른 신과 권력에 붙들려 생명을 소진하는 강제 노동의 세상입니다. 창조와 에덴의 안식과는 정반대의 세계입니다. 하나님은 애굽에 붙들려 있는 인간을 해방시키심으로 창조의 안식을 다시 회복하시겠다는 뜻을 드러내 주셨습니다. 창조주 하나님께서 구원자 하나님으로 나타나신 겁니다. 

 

안식의 근본이며 노동을 멈출 수 있는 근거는 창조주이시며 해방자되시는 하나님입니다. 우리를 만드시고 구원하시는 하나님, 진짜 주인이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우리를 안식할 수 있게 합니다. 

 

내가 주인으로 모든 것을 통제하고 내 노력과 열심으로 평안을 찾으려면 안식은 없습니다. 누군가를 만나서 그 사람의 도움으로 내 삶의 안정을 찾으리라 희망하면 결코 쉴 수 없습니다. 우리를 만드신 하나님께서 이미 좋은 것을 마련하셨고, 우리가 그것을 찾고 기뻐하길 바라시며, 나를 종으로 만들어 붙들고 있는 것에서 강한 손과 편 팔로 구원하십니다. ?

 

창조자 되시며 구원자 되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아는 사람만 안식일을 지킬 수 있습니다. 일을 멈추고 힘을 빼서 하나님 안에 있는 생명과 자유를 바라보는 성도 되시길 축복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